top of page
Search

“집값 하락세 여전하지만 최악은 벗어났다”

”House prices still fall but the worst is over” 다수의 시드니 동네, 코로나19 활황 이전으로 집값 하락 2020년 3월 가격보다 유닛 0.2%, 단독주택 10.6% 높아


연쇄 기준금리 인상의 여파로 주택 구매 희망자들의 대출한도(borrowing power)가 크게 감소하면서 결국 호주 전역에서 집값 하락세가 이어지고 있다.


집값이 코로나 대유행 이전(pre-pandemic) 수준으로 하락한 시드니의 동네도 다수인 것으로 파악됐다.


코어로직(CoreLogic)이 2020년 3월과 올 1월 주택 가격을 비교한 결과에 따르면 시드니에서 유닛(아파트) 가격이 코로나 이전보다 낮게 떨어진 지역은 약 140곳에 달했다.


단독주택은 약 60개 지역에서 코로나 활황 때 누린 가격 상승 폭 이상이 이미 상쇄됐다.


올 1월 시드니 유닛 가격은 2021년 11월 정점 대비 10.5% 하락함으로써 2020년 3월보다 단지 0.2% 높은 수준에 머물게 됐다.


단독주택 가격은 2022년 1월 정점 대비 15% 하락했음에도 2020년 3월보다 10.6% 높은 수준이었다.


코어로직의 연구이사인 팀 로리스는 “코로나 활황 시 구입자 선호도가 고밀도 주택에서 단독주택으로 이동하면서 유닛이 단독주택보다 가격 상승이 저조했다”는 점을 상기시켰다.


그런 이유로 유닛이 단독주택보다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가격이 더 빨리 하락했다는 분석인 것.


로리스는 코로나 이전 수준보다 아직 10.6%나 높은 시드니 단독주택 가격 상승분이 앞으로 모두 사라질 가능성은 낮지만 불가능한 것도 아니라고 경고한다.


로리스는 하지만 “주택가격이 추가 하락할 것이지만 최악의 상황은 지나간 것 같다”면서 “구입자들은 초기의 기준금리 상승 충격에 적응됐고, 낮은 매물 수준이 가격 하락을 제한해왔다”고 분석했다.


시드니 서부지역의 신흥 주택가


“주택가격 하락세 진행형…최악은 지나갔다”


유닛의 가격 하락은 단독주택보다 더 광범위하게 진행됐지만, 급격한 가격 하락은 도심인근 지역 단독주택에 집중됐다.


서리힐스(Surry Hills)와 달링허스트(Darlinghurst)는 단독주택 가격이 코로나 전보다 약 17%, 35만 달러 빠지며 최대 하락했다.


레드펀(Redfern), 알렉산드리아(Alexandria), 뉴타운(Newtown) 단독주택도 2020년 초보다 10% 이상 낮아졌다. 과거 가격이 30% 이상 급등했던 콜라로이(Collaroy)와 맨리(Manly)는 코로나 이전보다 약간 낮아진 수준이다.


유닛은 에핑(Epping)이 코로나 전보다 12.9% 낮아지며 최대 하락했다. 이어 라켐바(Lakemba) -11.0%, 웨이벌리(Waverley) -10.8%, 베랄라(Berala) -10.8%, 페넌트힐스(Pennant Hills) -10.5% 순이었다.


“대출 능력 감소로 주택매입 여력은 계속 악화될 것”


로리스는 대출 능력 감소가 많은 구입자를 더 낮은 가격대를 표적으로 하게 만들면서 고가보다 중저가 주택시장이 가격 하락기에 더 보호받았다고 관측했다.


NAB은행의 선임 경제학자인 가레스 스펜스는 “국내 주택가격이 정점 대비 바닥까지 18% 하락할 것으로 전망됐다. 이제 그 절반인 약 9% 하락했다”면서 “이런 하락 전망을 주도하는 것은 대출 능력 감소”라고 밝혔다.


스펜스는 주택가격 하락에도 불구하고 기준금리 상승으로 인해 주택매입 여력(affordability)은 더 악화됐다면서 “기준금리가 오르는 한 주택매입 여력은 계속 악화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기준금리가 적어도 올 5월까지 4.1%까지 인상될 것으로 예상했다.


하지만 스펜스는 강한 노동시장과 임대시장 및 인구증가가 주택가격 하락을 제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권상진 기자 editor@topnews.com.au


출처 : 호주 톱 디지털 뉴스(TOP Digital News in Australia)(http://www.topdigital.com.au)



43 views
bottom of page